베너달기
 
 
:: Home > 뉴스/공지 > 헤드라인 뉴스
 
헤드라인 뉴스
제18차 중앙위원회 개최
 대의원대회 장소 확정, 실크 투쟁위원회 구성

과기25시  제176호
공공연구노조

SANY0397.JPG SANY0397.JPG(680 KB)

우리 노동조합 제18차 중앙위원회가 지난 12월 2일(화) 오후 2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중앙위원회는 이운복 위원장을 비롯한 43명의 중앙위원이 참석하였으며 12월 9일(화)에 개최될 대의원대회 안건 내용을 확정짓고 지부 현안에 대한 각 위원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회의였다.


회순은 보고안건부터 진행되었다.

경인사연 소속기관 구조개편 저지 대책위원회 활동에 대해서 이혜선 대책위원장은 12월 3일(수) 정부출연연구기관 개편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국회 정무위원회 주관으로 개최될 것을 보고하고, 우리노조에서는 반대 측 진술인으로 정원호 지부장 참석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프레시안에 게시되고 있는 경인사연 구조개편 관련한 연재글에 많은 호응을 당부하였다.

조한육 전 위원장 관련한 보고에서, 류태희 사무처장은 오늘(12/2) 노트북을 반납 받았다고 보고하고, 경기 고양경찰서에서 고발 관련 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한 12월 6일(토)에 개최될 비정규법, 최저임금법 개악저지 민주노총 결의대회에 대한 보고가 이어졌다. 이운복 위원장은 수도권과 대전권 지부장 및 전임자들은 최대한 집결해줄 것을 당부하였고 조직위원회가 조직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요청하였다.

이 외의 보고안건은 대체적으로 문서로 대체되었으며 심의안건의 심의가 진행되었다.


규약 개정의 건에서는 본부 대의원 임기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본부대의원의 임기가 지부마다 달라지는 것을 우려하여 현행대로 일단 유지하되, 민주노총 법률원과 상담 후 개정안이 문제가 없다고 판단될 경우 중앙위를 거쳐 2009년 정기대의원대회에 상정하기로 하였다.

이후 박병수 단체교섭위원장이 단체협약 추진계획을 발표하였다. 산별노조로서의 정체성 강화, 공공연구기관의 연구 자율성 쟁취, 일방적인 구조조정(통폐합, 경영효율화) 저지 등을 목표로 세운 이번 단체교섭은 A팀(구-과기, 2006년 공동단협 체결 및 과학기술계 34개 지부 / 간사 : 허환준, 안상규), B팀(공동단협 미체결 지부 중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12개 지부 / 간사 : 성재민, 윤두영), C팀(공동단협 미체결 지부 중 부처 산하기관 19개 지부 / 간사 : 이종안, 정안철)으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이 외에 정책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조합원 설문조사 등을 통해 학자금, 경영효율화, 정년연장 등을 보충교섭에 포함하게 될 것임을 밝혔으며, 통일교섭 상견례 시에 기관장이 직접 참석하도록 각 지부장의 노력이 필요함을 호소하였다.

위의 내용을 포함하여 2008년 정기대의원대회는 12월 9일(화) 과학기술정보원구원에서 진행하기로 하였으며, 지부에서는 12월 5일(금)까지 본부대의원을 본부로 신속하게 통보하기로 하였다.


이어 상급단체 중앙위원, 대의원 선출과 더불어 상설위원회 위원 구성이 진행되었다.

민주노총 중앙위원으로는 이운복 위원장, 이혜선 지부장이 선출되었으며, 민주노총 대의원으로는 이운복 위원장, 서영주 수석부위원장, 금종오 지부장, 홍정진 지부장, 박명국 지부장, 이혜선 지부장, 박천숙 분회장, 김아람 사무차장(대한장애인체육회지부), 이수화 사무차장(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지부), 박근철 조직위원장, 강용준 조합원이 선출되었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대의원은 대전지역 지부장 및 사무처 상근자로 구성하기로 하였으며 공공운수연맹 대의원, 중앙위원은 중앙집행위원회로 이관되었다. 단, 공공운수연맹 대의원으로 한정아 총무부장(한국시설안전공단지부)은 여성할당 대의원으로 선출하기로 하였다.

이후 참석한 중앙위원들을 위주로 상설위원회 위원 구성을 아래와 같이 확정지었으나, 참석하지 않은 중앙위원들은 추후에 추가 배정하기로 하였다.

위원회

추가 배정인원

정책위원회

박진서, 홍정진, 안상규, 장영배, 정원호, 서원석, 임성복

통일위원회

손기수, 장동준, 김성환

조직위원회

정달영, 고영택, 최인규

편집위원회

이종우


지방이전대책위원회 위원장 선출은 차기 중앙위에서 논의하기로 하였으며, 영화진흥위원회지부가 간사를 담당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경영효율화 관련, 본부에 집계된 계획서 제출현황을 보고하였으며 제출하지 않은 기관은 지부장이 독려하길 당부하고, 경영효율화 등 정부의 각종 지시 사항에 대한 사용자의 움직임에 신속하게 대응하기위해 본부로 상세하게 전달해줄 것을 요구하였다.

이후 故김준 동지 장례비용과 한미FTA투쟁 관련 손배청구액 분담금에 대한 예비비 사용 승인의 건은 중앙위원의 만장일치로 통과되었다.


한편 중앙위원회 당일 징계위원회를 열기로 해 물의를 일으켰던 실크연구원지부 투쟁 보고 및 투쟁위원회 구성에 대해 논의가 이어졌다. 투쟁위원회는 박명국 지부장을 비롯한 13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사측의 향후 발생되는 각종 도발에 유연하게 대처하기로 하였다. 반면, 이날 사측의 징계위원회가 조석현 전 지부장, 황은경 현 지부장과 1명의 조합원에 대해 해임통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에 대해 우리노조는 12월 5일(금) 실크연구원지부에서 투쟁위원회 1차 회의를 진행하여 향후 투쟁계획을 세우기로 하였다.


이후 하정용 한국한의학연구원지부장의 징계위원회 구성에 대한 발제가 이어졌다. 본 사건에 대하여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고 진상조사위원으로는 홍정진(기초), 이종우(생명), 박진서(KISTI), 반헌호(선급), 김광한(화학)을 선출하였다.

또한, 기타안건으로 상정된 보건산업진흥원지부 단체협약은 원안가결되었다.


차기 중앙위원회는 12월 16일(화)에 예정되어 있었으나 12월 초에 중앙위를 진행하였으므로 23일(화) 중앙집행위원회 회의 후 확정될 예정이다.




※ 제18차 중앙위원회 회의자료 및 회의결과는 우리노동조합 홈페이지 자료실 중 회의자료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2008-12-05 00:00:00


| 윗글 | 목록보기 | 아랫글 |
 
 
 
 
 
노동미디어광장 Strike 홈페이지
 
 
 
    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  홈페이지는 정보를 나눕니다.   NO COPYRIGHT JUST COPYLEFT!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
    주소 : (우:305-335) 대전광역시 유성구 궁동 490-11, 승은빌딩 5층 Tel : (042)862-7760, Fax : (042)862-7761
             (우:137-898)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348-3 정우빌딩 2층 Tel : (02)2058-2775, Fax: (02)2058-2776